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강아지가 굴을 먹어도 되나요?

by 10년째수의사 2024. 1. 8.
반응형

강아지가 굴을 먹어도 됩니다. 다만, 적절히 조리된 굴을 먹어야 합니다. 굴에는 강아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이카와 리코입니다.

 

강아지가 굴을 먹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아지가 굴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겨울은 굴이 생각 나는 계절입니다. 저도 굴을 좋아해서 겨울에 자주 먹었는데, 이번 겨울에는 한 번도 먹지 못했네요. 그렇다면 과연 강아지들도 굴을 먹어도 될까요? 강아지들이 굴을 먹어도 됩니다. 다만, 튀기지 않고 적절히 조리된 굴만 먹어야 합니다. 생굴은 강아지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는 미생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미생물들 때문에 강아지들이 구토 나 설사와 같은 소화기관 문제가 발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굴을 튀기게 되면 지방을 과도하게 먹게 되므로 추천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굴이 강아지 건강에 어떤 이로운 점이 있을까요?

 

굴이 강아지에게 좋은 점

1. 풍부한 단백질

 굴은 건강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로 체내에서 여러 가지 작용을 합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과 지방처럼 적절한 양을 꼭 섭취해야 합니다. 굴에는 이런 단백질이 풍부하여, 강아지들이 먹게 되면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굴의 경우 쉽게 접할 수 있는 단백질이 아니기에,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들이 먹어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통 아토피나 알레르기의 경우 평소 자주 접하는 음식을 먹었을 때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굴을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에게 질병 걱정 없이 급여할 수 있습니다.

 

2. 풍부한 오메가-3

 굴에는 오메가 -3 가 풍부합니다. 오메가-3의 가장 큰 역할은 체내 염증을 줄이는 것입니다. 만성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체내 염증이 만성적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에게 오메가-3을 먹이면 염증을 가라앉혀서 염증으로 인한 체내 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영향을 끼쳐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오메가-3는 뇌세포의 기능을 향상합니다. 이 외에도 피부와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굴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굴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B는 체내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는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비타민 B를 먹게 되면 힘이 나게 됩니다. 굴에는 비타민 D도 풍부합니다. 비타민 D는 체내 칼슘과 인의 농도를 조절하여,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굴에는 아연이 풍부합니다. 아연은 여러 가지 호르몬 작용에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아연은 효소의 구성성분으로써 체내 여러 가지 반응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그렇다면 굴을 먹일 때 주의사항은 없을까요?

 

굴 급여 시 주의사항

1. 알레르기

 굴이 저 알레르기 음식이라 하더라도, 처음 급여하실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굴을 처음 급여할 때는 매우 소량만 급여해야 합니다. 그런 후에 식이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식이성 알레르기의 경우 피부 발적/소양감/구토/실신/과호흡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이상 증상이 보인다면 꼭 동물병원에 방문하길 추천드립니다.

 

2. 조리 후 급여

 굴을 급여할 때는 조리해서 급여해야 합니다. 생굴에는 강아지들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미생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미생물들을 먹게 되면 강아지들은 구토/설사/식욕부진과 같은 이상 증상들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굴을 먹일 때는 적절히 조리 후 급여해야 합니다. 조리 방법 중에 튀기는 것은 적절치 못합니다.

 

3. 적정량 급여

 굴과 같은 간식을 급여할 때는 과하게 급여하면 안 됩니다. 사료 외 간식을 줄 때는 하루 평균 섭취량의 10% 내외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들에게 안전한 음식이라도 많이 먹게 되면 소화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굴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그만큼 사료를 먹지 않아서 부적절한 영양 섭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