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고양이가 배를 먹어도 되나요?

by 10년째수의사 2023. 10. 22.
반응형

배는 고양이가 먹어도 안전한 과일입니다. 그럼 배가 고양이에게 어떤 이점이 있고, 어떻게 급여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고양이입니다.

 

고양이에게 배를 먹여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에게 배를 먹여도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고양이는 육식동물입니다. 육식동물이기에 과일인 배를 고양이에게 급여해야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우리 고양이가 입맛 까다로운 우리 고양이가 배에 관심을 보인다면? 그럼 안 주실 건까요? 바로 이런 상황에 대비하여 글을 적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배는 고양이에게 안전하여 급여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배를 고양이에게 주었을 때,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고양이에게 배가 좋은 점

1. 풍부한 수분

 고양이들은 육식 생활을 하면서 따로 물을 먹지 않았습니다. 직접 고기를 먹으면서 수분을 같이 섭취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요새 우리 고양이들은 사료를 먹기에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가끔 수분을 챙겨주려고 습식 사료를 주면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다른 방법을 통해 수분 공급을 생각해야 하는데, 그럴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배입니다. 배는 고양이에게 무해하면서 많은 수분량을 함유하고 있기에, 부족한 수분을 고양이에게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2. 풍부한 비타민

 배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배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의 경우 유명한 항산화제입니다. 항산화제는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K의 경우 지혈작용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비타민K가 부족하게 되면 지혈 장애가 발생하여 코피/피하출혈/혈변/혈뇨/혈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풍부한 식이섬유

 배는 다른 야채/과일/채소와 같이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런 식이섬유를 먹게 되면 고양이들의 장이 건강하게 됩니다. 고양이들에서 변비가 흔하게 발병합니다. 이런 식이섬유를 급여하게 되면 장 운동성을 촉진시켜서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변비에는 신체 움직임도 도움을 줄 수 있기에 평소보다 더 자주 놀아주면 배변 활동을 더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에게 배를 급여 시에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배 급여 시 주의 사항

1. 알레르기

 무슨 음식이든 간에 처음 급여 시에는 알레르기를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 고양이가 알레르기가 있거나 피부가 약한 아이라면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른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이 추가로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알레르기가 없더라도 피부가 약한 아이들은 음식만으로 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를 처음 급여할 때는 소량만 급여해야 합니다. 그 후 이상 증상 여부를 확인 후에 특이사항이 없다면 추가로 배를 급여할 수 있습니다.

 

2. 적절량 급여

 배를 급여할 때, 하루 필수 칼로리에 10% 내외로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들은 육식 동물이기에 단백질 섭취가 필수적입니다. 만약 배를 너무 많이 먹어서 사료나 단백질을 제대로 먹지 않는 다면, 조금씩 건강에 이상 소견이 보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은 강아지들에 비해 사료를 급하게 먹는 경우가 없지만, 그래도 배를 잘게 잘라서 자는 것이 좋습니다.

 

3. 씨앗과 껍질은 금지

 배가 고양이에게 무해하더라도, 씨앗과 껍질은 주면 안 됩니다. 껍질에는 배를 키우면서 사용한 여러 농약이나 살충제 성분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배를 씻어서 먹더라고 소량의 유해 물질이 남아 있을 수 있으며, 소량의 유해물질이라도 체중이 적게 나가는 고양이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씨앗에는 청산가리 성분이 있기에 주시면 안 됩니다. 당연히 씨앗에 있는 청산가리 성분의 양을 매우 적습니다. 하지만, 그 양이 고양이에게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