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아파요

고양이가 미나리를 먹었어요~!

by 10년째수의사 2024. 2. 22.
반응형

고양이가 미나리를 먹으면 안 됩니다. 미나리를 고양이가 먹게 되면 용혈성 빈혈이 발생합니다. 최악의 경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미나리에 관심 갖는 고양입니다.

 

고양이가 미나리를 먹었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가 미나리를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고양이들 중에 가끔 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저희 병원에 있는 제제도 가끔 로비에 있는 풀을 뜯어먹고 구토를 하곤 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고양이에게 유해한 식물을 주의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식물이 바로 백합입니다. 백합의 경우 유명한 독성 식물이기에 많은 집사분들이 주의합니다. 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식물들로 인해 위험에 빠지는 고양이들이 간혹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미나리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사람들이 즐겨 먹는 채소입니다. 이런, 미나리가 고양이의 건강을 해치는지 알고 계셨나요? 고양이가 미나리를 먹으면 용혈성 빈혈이 발생합니다. 용혈성 빈혈은 적혈구가 파괴되는 질병입니다. 그럼, 용혈성 빈혈과 치료법 및 예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용혈성 빈혈

 고양이가 미나리를 먹게 되면, 적혈구에 산화적 손상이 발생하여 적혈구가 파괴되는 질병입니다. 적혈구는 산소를 전신으로 공급하는 중요한 세포입니다. 이런 적혈구가 파괴되면 전신으로 산소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전신 산소 공급이 줄어들면, 호흡이 빨라지고 심박수가 증가합니다. 또한, 움직이기 힘들어지고, 심한 경우 실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실신이 발생하게 되면 적절한 조치가 없을 시 사망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적혈구가 파괴되면 적혈구 내에 있는 빌리루빈이라는 색소가 혈액 내 증가하게 되어 황달이 발생하게 됩니다. 황달 증상은 눈의 흰자만 노랗게 변하기도 하고, 심해지면 전신이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만성 간부전/간종양의 환자들이 노랗게 변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또한, 빌리루빈이 많아지게 되면 갈색뇨를 보게 됩니다.

 

치료

 고양이가 미나리를 먹어서 발생하는 용혈성 빈혈의 직접적인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적혈구가 파괴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적혈구가 파괴되더라도 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증치료를 해야 합니다. 먼저, 산소가 많은 공기를 공급하여, 체내로 공급되는 산소의 양을 늘려야 합니다. 아무리 산소량을 늘린다 하더라도 적혈구가 어느 이상 파괴되면 체내로 산소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수혈을 통해 적혈구를 공급해야 합니다. 이외,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치료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예후

 고양이가 미나리를 먹어서 용혈성 빈혈이 발생하게 되면 예후가 불량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직접적인 치료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대증치료를 하더라도 파괴되는 적혈구가 많거나, 그 속도가 빠르다면 사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수혈하는 횟수가 증가하게 되면 부작용만 발생하고, 공급된 적혈구가 모두 파괴되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고양이가 이런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