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고양이가 사과를 먹어도 되나요?

by 10년째수의사 2023. 10. 19.
반응형

 고양이가 사과를 먹어도 됩니다. 다만, 고양이 습식관상 굳이 먹이실 필요는 없습니다. 고양이가 사과를 먹을 때 좋은 점과 급여 시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고양이입니다.

 

고양이가 사과를 먹어도 되나요?

 요즘에는 사과를 계절 상관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음식으로 유명한 사과는 평소에도 즐겨 먹었습니다. 사과를 먹을 때면 러셀이 옆에 다가오지만, 조금 줘도 먹지 않았습니다. 고양이들은 육식성 동물이기에, 채소나 과일에 대부분 흥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야채나 과일을 좋아하는 고양이들이 있습니다. 육식동물인데, 사과를 줘도 될까요? 주셔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고양이에게 사과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사과가 고양이에게 좋은 점

1. 풍부한 비타민

 사과는 많이 알려진 것처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사과에는 비타민 A, B,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안구 건강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해지면, 밤에 시력이 떨어지는 야맹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는 체내가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래서 비타민 B를 피로 회복제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비타민 B를 먹으면 체내 에너지가 생성되어 힘이 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B는 그 외에도 신경/핵산/피부/눈 등 여러 곳에서 좋은 작용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 C는 유명한 항산화제입니다. 항산화제는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화를 늦추는 기능이 있습니다.

 

2. 풍부한 섬유질

 사과는 다른 과일 및 야채들과 같이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기관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이 건강하지 않은 고양이들은 잦은 설사나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나 사료를 먹는다면 설사나 변비와 같은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고양이에서는 변비가 흔한데, 이런 아이들에게 섬유질 공급은 필수적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사료를 먹이는 것만으로도 변비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3. 다이어트 간식

 사과는 사람에서도 유명한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사과 자체 칼로리가 낮습니다. 따라서 포만감 대비 낮은 칼로리 섭취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더욱이 포만감이 탁월하여 사료의 먹는 양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수분도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에게 사과를 급여할 때 주의사항을 무엇이 있을까요?

 

사과 급여 시 주의사항

1. 굳이 급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에서 고양이에게 사과를 먹였을 때 좋은 점들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하지만, 고양이 자체가 육식 동물이기에, 채소나 야채는 영양학적으로 고양이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고양이들은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과일이나 야채에는 단백질이 부족하여 고양이에게 좋은 음식은 아닙니다. 따라서 고양이에게 사과를 급여할 때는 사료를 먹는 데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의 양만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를 먹음으로써 그만큼 사료를 먹지 않으면, 고양이는 부적절한 영양소 비율을 먹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체내 여러 곳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모든 음식을 처음 급여할 때는 알레르기를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발적과 가려움에서 안면 부종, 침 흘림, 불안, 실신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더라도 심하지 않게 나타나게 하기 위해 소량의 사과만 먼저 먹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소량 먹이신 후에 이상증상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상 증상이 없다면 더 급여하셔도 됩니다.

 

3. 씨앗과 껍질은 금지

 사과의 껍질에는 여러 가지 화학 물질이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살충제와 농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있을 경우 사람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고양이들의 경우 작아서 적은 양으로도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물로 씻어서 먹이더라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로 껍질은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씨앗에는 청산가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청산가리의 경우 사람에서도 독양으로 사용하는 성분입니다. 사람에게는 사과 씨앗에 있는 청산가리의 양이 적지만, 고양이에게는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는 정도의 양입니다. 따라서 껍질과 마찬가지로 사과의 씨앗 역시 고양이에게 급여해서는 안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