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봄철 불청객 황사(주의사항과 대응 가이드)

by 10년째수의사 2024. 3. 19.
반응형

봄철만 되면 기승을 부리는 황사는 무엇이며, 황사가 올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황사

 황사는 중국에서 날아오는 모래먼지입니다. 중국 북부나 몽골의 사막에서 모래들이 바람을 타고 하늘 높이 올라가서 우리나라에 떨어지는 모래먼지는 황사라 말합니다. 황사에는 모래뿐만 아니라, 규소/철/알루미늄/ 등과 같은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기에,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황사가 올 때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황사 주의사항

1. 외출을 자제

 황사가 심할 것으로 예보가 되거나, 황사가 심할 경우에는 외출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황사가 오기 전이라면 실내에서 황사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야 합니다. 실내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이용하여 공기가 쾌적하게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실내에 음식들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외출 시 마스크 착용

 만약 외출을 해야 한다면, 꼭 마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미리 마스크를 준비하지 못했다면, 야외에서는 손수건이나 옷등으로 입을 막고 이동해야 합니다.   노약자나 호흡기 질환자의 경우에는 야오 ㅣ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졸습니다.

 

황사 대응 가이드

1. 충분한 수분 섭취

 현재 황사가 심하거나, 황사가 지난 후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적입니다. 수분 섭취를 통해 체내 들어온 좋지 않은 물질들을 빠르게 배출해야 합니다. 또한, 수분 섭취는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서 황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2. 목욕 혹은 샤워

 황사가 심한 날에 외축을 하고 오면 바로 목욕이나 샤워를 해야 합니다. 이때, 머리도 같이 감아야 합니다. 몸에 남아 있는 황사 물질로 인해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기에, 빠르게 제거를 해야 합니다. 특히, 머리는 꼼꼼히 감아서 머리 안에 황사 물질이 남아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