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우리 강아지의 본능에 대해 알아보자~!

by 10년째수의사 2023. 10. 27.
반응형

 강아지들이 본능적으로 하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이카입니다.

 

강아지 본능

 강아지들이 하는 행동들 중에 본능 적으로 하는 행동이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들이 본능적으로 하는 행동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물기

 놀랍게도 강아지들이 서로를 무는 행동은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이 행동은 늑대들에서도 보이는 행동입니다. 서로 무는 행동은 상처를 입힌다는 행동이 아니라 서로 놀자는 행동입니다. 서로 물고 놀면서 아프면 거절하는 등 무는 강도를 조절하게 됩니다. 따라서 강아지들이 물면서 노는 것은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강아지들이 무는 행동의 조절을 서로 물면서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요새는 강아지들이 충분히 사회화가 되지 않은 상태로 입양 혹은 분양을 가게 되어서 무는 행동의 교육을 배우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람이 대신해줘야 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물는 행동은 보이면 "아아"라고 소리치면서 아프다는 것을 강아지에게 보여야 합니다. 그러면 강아지들은 그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행동을 멈추게 됩니다. 

 무는 것에서 더 중요한 것은 성견인 경우에도 무는 경우입니다. 사실 강아자와 늑대는 서로 공격하지 않으려고 많은 사전 행동을 합니다. 상대방에게 '나에게 다가오지 마!'라고 미리 말을 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이런 행동을 무시한다면 물게 됩니다. 따라서, 성견인 강아지가 무는 행동을 하는 아이라면, 이런 사전 행동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사전 행동이 충분하다면, 강아지가 자극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만, 이런 사전 행동 없이 무는 아이들은 꼭 행동학적 교정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반가움의 뛰기

  강아지가 보호자분을 보고 뛰는 행동 또한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이런 행동은 반가움의 표시이며, 보호자분의 얼굴을 핥고 냄새를 맡기 위한 행동입니다. 강아지가 위로 뛰는 다른 이유는 위라는 개념이 강아지에게는 보상으로 느껴집니다. 따라서 보호자분을 보고 인사를 하면서 자신에게 보상을 주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강아지에게 보상은 다른 것이 필요 없습니다. 단지, 눈을 맞추는 것만으로도 강아지들은 충분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반복된다면 분리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 강아지가 너무 심하게 인사를 한다면, 당분간 이런 신호를 무시하고 아이가 차분해지기를 기다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땅파기

  강아지들은 본능적으로 땅파기 행동을 합니다. 음식이나 장난감등을 숨기기 위해서만 땅을 파는 것이 아니라, 잠자리나 일상생활에서도 땅 파는 것을 합니다. 강아지가 땅파기 행동을 하는 이유는 대부분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변화가 있을 때 보입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가 너무 스트레스받거나, 너무 기쁠 때 이런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코는 친구들과 놀다가 신나면 땅을 팝니다. 물론 이런 땅파기가 야생에서 자신의 보금자리를 만들거나, 음식을 숨기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4. 엉덩이 냄새 맡기

 강아지들은 엉덩이 냄새를 맡으면서 서로 인사를 합니다. 강아지 운동장이나 놀이터에 가면 강아지들이 기차를 만들면서 냄새를 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엉덩이의 냄새를 맡는 것은 단순한 인사뿐만이 아닙니다. 강아지들은 엉덩이에 있는 분비물의 냄새를 통해 다른 강아지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엉덩이 냄새를 맡는 순서로 서열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서열이 낮은 강아지는 서열이 높은 강아지가 자신의 엉덩이 냄새 맡기가 끝난 후에 상대방의 냄새를 맡습니다.

 

5. 땅에 구르기

  마지막으로는 땅에 구르는 행동입니다. 땅에 구르는 행동의 원인은 아직 완벽하게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가장 근접한 추측으로는 야생에서 자신의 냄새를 없애기 위한 행동이라는 점입니다. 강아지들이 땅에서 구를 때, 같은 장소에서 여러 마리가 구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어떠한 냄새나 자극이 있기에 같은 곳에서 구르는 게 아닐까라고 추측합니다. 라이카의 경우 땅에 구르는 행동을 하지 않지만, 리코의 경우 다른 아이들과 같이 땅에서 구르는 것을 좋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