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강아지/고양이에게 후시딘 써도 되나요?

by 10년째수의사 2024. 1. 19.
반응형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후시딘을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사용 시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라이카입니다.

 

강아지/고양이에게 후시딘 써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후시딘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집에서 갑자기 강아지나 고양이가 다쳤을 때, 집에 있는 후시딘을 사용할지 말 지 고민하는 보호자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로 동물병원으로 전화 상담이 많이 옵니다. 그렇다면 후시딘을 사용해도 될까요? 사용해도 됩니다. 후시딘은 강아지들의 피부 상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후시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시딘

 후시딘은 퓨시드산 나트륨을 주성분으로 한 피부 연고입니다. 퓨시드산 나트륨은 항균이 있는 항생제의 일종입니다. 약전에 따르면 포도구균/연쇄구균/코리네박테륨/클로스트리듐과 같은 세균이 효과를 보입니다. 따라서, 농피증이나, 모낭염, 여드름, 농가진성습진과 같은 질병에 도포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보다 쉽게 풀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후시딘을 언제 사용하나요?

  후시딘을 기본적으로 피부연고입니다. 따라서 후시딘은 웬만한 피부 질병에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후시딘이 적절하게 사용될 때에는 현재 고름이 많이 나오거나, 찰과상/열상/자상 등 현재 피부가 손상을 받아서 2차 세균 감염을 막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든다면, 우리 아이들이 사람 여드름과 비슷한 피지선염이 있고, 염증이 터져서 고름이 나올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집에서 털을 밀다가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2차적인 세균 감염으로 인한 질병의 악화를 막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후시딘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후시딘 사용법

 후시딘을 먼저 사용하기 전에 소독약으로 주위를 깨끗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소독약으로는 클로르헥시딘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알코올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흔히 빨간약이라 불리는 포비돈도 사용이 가능하며, 포비돈 사용 시에는 포비돈이 다 마른 후에 후시딘을 바르는 것이 살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간혹,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과산화수소는 소독 작용이 있지만 , 너무 독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독을 통해 후시딘을 바를 곳일 깨끗하게 만들고, 하루에 2~3회 정도 후시딘을 얇게 펴서 바르시면 됩니다. 후시딘을 도포할 때는 손으로 하는 것보다 면봉으로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게 도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후시딘 사용 시 주의사항은 없을까요?

 

후시딘 사용 시 주의사항

1. 알레르기 가능성

 후시딘을 처음 사용하는 아이라면, 후시딘 사용으로 인해 접촉성 알레르기가 보일 수 있습니다. 접촉성 알레르기의 경우 식이성 알레르기처럼 전신 반응을 일어나지 않습니다. 후시딘을 바른 곳을 강아지나 고양이가 가려워하고, 발적 및 부종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소독약으로 다시 후시딘을 제거해야 합니다. 후시딘 제거 후에도 계속 부어있고, 간지러워한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2. 먹지 못하도록 유지

 후시딘을 강아지가 먹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후시딘에 들어있는 퓨시드산 나트륨의 농도가 높지 않아서, 강아지들에게 독성을 나타내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 외 성분들로 인해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구토/설사/식욕부진과 같은 증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시딘을 도포하고 후시딘이 흡수될 때까지 아이를 안고 있거나, 넥칼라를 착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눈/귀 등에 사용 금지

 후시딘은 피부 연고기에 피부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눈이나 귀 혹은 생식기 등 피부로 이루어지지 않는 곳에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눈/귀와 같은 곳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에 맞는 연고나 안약을 처방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