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아파요

우리 아이 슬개골 탈구 정복<3> 술 후 관리/재발/예방

by 10년째수의사 2023. 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길었던 슬개골 탈구의 마지막 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슬개골 탈구 수술을 했다면 어떻게 관리를 하며, 재발은 얼마나 생기고, 예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슬개골 탈구의 경우 수술 방법에 따라 관리법이 다를 순 있습니다. 저는 제가 가장 보편적으로 하는 경골 결절 조면 이식술을 토대로 관리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경골 결절 조면 이식술의 경우, 인위적으로 골절 후 만든 후 고정시키기 때문에, 초반에는 운동제한이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골유합이 완료되는 2개월까지 붕대로 골절 부위를 안정화시켰습니다. 하지만 해외 추세로는 슬개골 수술 후 붕대를 하지 않거나, 극초반에만 진행합니다. 

 제 경험상 경골 결절 조면 이식술을 진행한 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수술 2주 후안에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저는 2주 정도만 붕대를 합니다. 그 후에 붕대를 유지한다면, 근위축과 골절에 유합을 방해합니다.

위 사진처럼 골절이 유합될 때 까지 안정이 필요합니다.

 붕대를 제거하였다 해도 수술 후 2달 정도는 운동제한이 필요합니다. 운동제한이라는 것은 아예 못 움직이게 가둬두는 것이 아니라, 산책 및 운동과 같은 과격한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분명히 경골 결절이 유합 되는 데 움직임을 중요합니다. 하지만, 산책과 운동과 같이 저희가 예측할 수 없는 후지의 운동은 경골 결절의 골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재발에 대해 이야기 보겠습니다. 

 슬개골 탈구의 재발은 논문상으론 4% 정도로 나와있습니다. 단순히 슬개골 탈구의 재발률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단계에 따른 재발률이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보통 수술을 많이 하는 2~3단계의 아이들에서는 재발율이 경험상 1%가 되지 않습니다. 반면 가장 심한 4단계 이상에서는 경험상 재발율이 10%입니다. 왜 이렇게 차이가 날까요? 그 이유는 슬개골의 발생 원인에 있습니다. 슬개골이 발생하는 이유는 근육 자체의 문제라, 이 문제는 슬개골을 교정을 하더라도 지속됩니다. 게다가 나이가 들어서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아이의 보행자세/서는 자세 등 여러 가지가 이미 탈구에 맞춰져 있어서 재발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예방법은 없을까요?

 슬개골 탈구는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질병이라, 병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요새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보호대들이 더 악화되는 것에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양제는 슬개골 탈구를 막아주지는 않지만, 슬개골 탈구로 발생하는 관절염에는 효과적입니다.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후지에 무리 가는 행동을 못 하게 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소파/침대에 뛰어 올라가기, 앞다리 들고 서 있기 등의 행동을 못하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슬개골 탈구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정복이라고 적긴 했으나, 너무 내용이 부족하네요 ㅠㅠ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면, 질문해 주시면 답변 달아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