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아파요

강아지가 후시딘을 먹었어요~!(연고를 먹었어요.)

by 10년째수의사 2023. 10. 29.
반응형

 강아지가 후시딘 혹은 연고를 먹는 것은 대부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다만, 포장지를 먹었거나 스테로이드 혹은 NSAIDs 성분이 있는 연고를 먹었거나, 너무나 많이 먹었을 때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라이카입니다.

 

 강아지가 후시딘을 먹었었어요(연고를 먹었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늘 진료를 본 아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진료를 온 아이는 2개월령의 꼬마 강아지였습니다. 이 강아지는 보호자분이 잠깐 한눈을 파는 사이에 후시딘을 씹어 먹고 있었습니다. 보호자분은 놀란 마음을 진정시키지 못한 채 병원으로 오셨습니다. 그러면 강아지가 후시딘을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먼저 후시딘의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시딘 성분

 후시딘에는 퓨시드산 나트륨이 20mg/g의 용량으로 들어있습니다. 퓨시드산 나트륨은 세균과 진균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약물입니다. 이 성분은 강아지들에서도 사용이 되는 성분이며, 경구제로도 사용합니다. 따라서 성분 자체는 문제가 될만한 것은 없습니다.

 

  후시딘 성분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강아지들에게 위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후시딘을 소량 먹었다고 한다면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럼, 후시딘을 먹었을 때, 위험한 경우는 언제일까요?

 

후디신 먹고 병원에 가야 할 때

1.  많이 먹었을 때

 아무리 위험성이 적은 후시딘이라도 많은 양을 먹으면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후시딘의 들어 있는 퓨시드산 나트륨을 과용량 먹을 수도 있지만, 후시딘에 포함된 다른 부가적인 성분이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대개로 소화기계 문제를 야기합니다. 구토/설사/식욕부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포장지를 먹었을 때

 다음은 포장지를 먹었을 때입니다. 포장지 성분은 소화가 되지 않아서 소화기관에 머무른 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포장지는 지속적으로 위장관계를 자극하여 구토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장지 자체가 소화기관을 막아서 폐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장지를 먹었을 때는 최대한 빨리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구토시켜야 합니다. 만약 구토를 시킬 시기는 넘으면, 내시경 혹은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후시딘 말고 다른 연고는 어떨까요?

 대부분의 연고를 소량 먹더라도 큰 문제를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특정 성분이 들어 있는 연고를 주의해야 합니다. 그 성분은 스테로이드 제제와 NSAIDs 성분입니다. 이 성분들은 직접적으로 위장관계에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궤양을 넘어서 천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에서 이런 성분이 들어 있는 연고를 사용하시면, 아이들이 절대로 먹지 않도록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