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강아지와 같은 침대 써도 되나요?

by 10년째수의사 2023. 10. 6.
반응형

 강아지와 한 침대에서 자는 것은 장단점이 분명합니다. 자신이 바라는 바에 따라서 같이 잘지 말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다만, 행동학적인 문제가 있는 아이라면 같이 자는 것이 행동학적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라이카와 리코입니다.

 

강아지와 같은 침대를 써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아지와 한 침대에서 같이 자도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저희 집 아이들은 처음부터 같은 침대를 사용했습니다. 가끔은 자기들끼리 침대 가서 자기도 합니다. 강아지와 한 침대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과 반대가 극명히 갈립니다. 반려견에 관해 유명하신 분들께서 도 이에 대해 여러 가지 말씀을 합니다. 그럼 강아지와 함께 잤을 때,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장점

1. 정신적 교류

 강아지와 함께 한 침대에서 잘 때,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강아지와의 정신적 교류입니다. 강아지와 함께 잠을 잔 분들께서는 아시겠지만, 강아지와 함께 잔다는 것은 강아지와 나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나, 강아지들이 특정 공간에서 누구와 함께 잔다는 것은 그만큼 그 공간과 사람을 신뢰한다는 뜻입니다. 강아지가 당신 옆에서 엉덩이를 대고 잔다는 것은 그만큼 강아지에게 당신이 소중하고 신뢰가 가는 존재라는 의미입니다. 이런 의미를 알게 된 후에 한 침대에서 자고 있는 저희 집 라이카와 리코가 더욱 사랑스러워졌습니다.

 

2. 심리적 안정

  강아지들과 함께 잠을 자면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안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완화되어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을 받습니다.(강아지들은 안기는 걸 싫어하지만요.) 같은 침대에 누워서 내 옆에서 강아지가 나에게 붙어서 자는 것만으로 고 행복감을 느끼며 보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3. 수면의 질 향상

 수면의 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와 함께 자면 수면의 질이 향상될 수 있지만, 반대로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은 강아지와 사람의 수면 패턴에 따라 다를 순 있습니다. 수면의 질이 향상되는 경우는 보다 빠르게 잠에 들 수 있고, 안정적인 잠자리를 가져다줍니다.  특히나 추운 날 서로의 온기를 맞대고 있으면, 더욱 안락한 기분으로 잠들 수 있습니다.

 

라이카와 리코입니다.

 

단점

1. 침대 오르기

 다음은 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강아지 입장에서의 단점은 바로 높은 침대에 올라가는 것입니다. 소형견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슬개골 내측 탈구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이 높은 침대를 올라가는 것이 자주 하면 슬개골 내측 탈구를 빠른 속도로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단이나 슬라이드를 추천드리지만, 많은 아이들이 그것을 이용하지 않고 그냥 점프해서 올라갑니다. 보호자분이 직접 안아서 아이를 올려주면 해결이 되지만, 많은 아이들이 보호자분이 안아 주기 전에 뛰어서 올라갑니다.

 

2. 오염물질

 외부 산책을 통해 묻은 오염물질을 침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오염 물질 중에서는 세균이나 곰팡이와 같이 사람에게도 질병은 일으키는 물질일 수 있습니다. 오염물질이 있다면 목욕을 시키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자주 목욕을 시키면 강아지들의 피부 상태가 약해져서 피부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저희는 오염물질을 잘 제거할 수 있는 물티슈 제품을 이용해서 산책 후에 목욕 대신 털에 있는 오염 물질들을 제거합니다.

 

3. 알레르기/천식/비염

 만약 보호자분 중에 알레르기나 천식, 비염이 있다면 강아지와 한 침대를 이용하면 앞선 질병들이 더욱 악화됩니다. 알레르기나 천식, 비염이 없더라도 강아지 털이나 비듬등으로 인해 기침 재채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공격성

 평소에 공격성이 있는 아이들이라면, 같이 자는 중에 보호자분이 건드리면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갑자기 무는 경우라서 생각보다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격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라면, 같은 침대 생활을 하고 싶어도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격을 하는 강아지도 이런 상화이 발생하면 스트레스를 받아서 강아지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5. 수면의 질 감소

 마지막으로 잠의 질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잠의 질은 강아지와 사람의 수면 패턴에 따라 상승할 수도,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나 사람이 잠을 잘 때 예민하다면, 같이 자면 오히려 수면의 질이 감소하게 됩니다. 잠을 자다 사람에 의해 자주 깨게 되면 강아지들은 사람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최악의 경우에는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와 한 침대를 사용했을 때, 장점과 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저는 저희 집 라이카와 리코와 함께 자는 것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저희 집 아이들과 저희 가족에 특성을 고려해 봤을 때 좋다는 점입니다. 강아지와 한 침대를 사용하는 것은 강아지와 사람 모두를 생각해서 문제가 없을 때 실행 하는 것이 정답인 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