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아파요

나이 많은 강아지가 쓰러졌어요~!(#저혈당, 췌장암, 인슐린종, Insulinoma)

by 10년째수의사 2023. 9. 9.
반응형

  인슐린종(췌장암, Insulinoma)은 노령견에 나타나는 악성종양입니다. 인슐린종은 과도한 인슐린 분비로 저혈당이 유발되며, 사망할 수 있는 종양입니다.

 

라이카입니다.

 

인슐린종(췌장암, Insulinoma)

 인슐린종은 나이가 많은 노령견에서 발병하는 췌장의 악성종양입니다. 췌장의 기능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 기능은 소화효소를 분비합니다. 다른 기능은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그중에 인슐린 호르몬을 분비하는 베타세포가 종양화되는 것이 인슐린종입니다. 인슐린종은 베타세포가 종양화되어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됩니다. 인슐린의 가능 큰 기능은 혈당을 낮추는 일을 합니다. 그래서 과도한 인슐린 분비는 저혈당을 유발합니다. 그러면 인슐린종이 발병한 아이들은 어떤 증상이 보일까요?

 

인슐린종의 증상

 인슐린종의 증상은 대부분 저혈당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저혈당이 발생하면, 어지러움증/떨림증상/운동성저하/운동불내성/실신 등으로 이어집니다. 대부분 인슐린종이 발병한 아이들은 실신 후 발작 증상으로 내원합니다. 인슐린종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식욕이 증가하는 겁니다. 아무리 밥을 먹어도 과도한 인슐린 분비로 인해 저혈당은 지속됩니다. 

 

인슐린종의 진단

 인슐린종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혈액 검사가 필요합니다. 혈액 검사상에서 다른 수치들은 아이들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순 있지만, 대부분 혈당이 매우 낮게 측정됩니다. 대부분 혈당이 50mg/dl로 측정됩니다. 하지만, 저혈당의 경우 다른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기에,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저혈당은 유발할 수 있는 질병이나 상태는

 1. 기아

2. 당뇨 환자에서 인슐린을 과하게 투여

3. 자일리톨 섭취

4. 패혈증(전신적 세균 감염)

5. 부신피질저하증

6. 간부전(간경화))

 등이 있습니다. 보호자 청취과 기본적인 혈액 검사상에서 감별진단을 진행해야 합니다. 추가적인 인슐린종의 진단을 위해 영상검사가 필요합니다. CT 검사가 가장 정확하지만, 초음파 검사로도 어느 정도 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혈중 인슐린 농도를 검사하면 인슐린종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종의 치료

1. 수술

 인슐린종도 종양이기에 수술적으로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췌장이라는 장기는 수술 자체가 어려운 조직입니다. 또한, 주위 주요 장기 및 혈관들이 있어서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인슐린종인 아이들은 저혈당이기에 마취가 어렵습니다. 만약, 수술이 잘 이루어진다면 평균수명이 2~3배 정도 증가합니다.(2~3년)

 

2. 약물

 인슐린종에 사용될 수 있는 몇 가지 약물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스테로이드를 투약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는 직접적인 혈당을 높이는 기능을 합니다. 스테로이드 이외에 몇 가지 약물을 인슐린종에 사용할 수 있지만, 치료 반응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급여

 인슐린종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급여입니다. 인슐린종인 아이들은 소량의 급여를 자주 급여해야 합니다. 최소 4~6시간마다 급여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자주 급여함으로써 혈당을 어느 정도라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운동제한

 인슐린종인 아이들이 운동을 하면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산책도 추천되지 않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걷는 산책보다는 유모차나, 아이를 안고 산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슐린종의 예후

 인슐린종의 평균 수명은 12~14개월 정도입니다. 현재 아이들의 상태에 따라 예후가 많이 달라집니다. 특히나, 전이가 된 경우에는 더욱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외과적으로 수술을 진행하면 평균 수명이 늘어나는 건 맞습니다. 다만, 췌장의 경우 수술 자체가 어렵고 위험하며, 저혈당이기에 마취 또한 위험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