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아파요

강아지 눈이 커졌어요~!(눈 색이 파란색이에요. #녹내장)

by 10년째수의사 2023. 9. 7.
반응형

 녹내장은 빠른 속도로 실명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육안적으로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에도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녹내장을 치료해야 시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리코입니다.

 

녹내장

 녹내장은 갑작스러운 안압 증가로 인한 망막과 시신경이 손상받는 질병입니다. 원인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녹내장의 경우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을 수도 있기에, 결막충혈/눈곱 등과 같이 기본적인 안과 증상이라도 동물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녹내장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녹내장 원인

1. 선천적인 원인

 선천적인 원인은 선천적인 유전적 결함으로 안방수 흐름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선천적인 원인으로 인한 녹내장의 발병은 보통 8개월령 전에 발생합니다. 또한, 유전적인 결함으로 인해 평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런 유전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을 수 있는 품종에는 코카스파니엘, 리트리버, 바셋하운드, 사모예드, 차우차우, 그레이트데인, 시베리안 허스키등이 있습니다. 선천적인 녹내장의 경우 안방수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서 안압을 높이게 됩니다. 한쪽 눈에서만 발병할 수 있지만, 대부분 양쪽에서 발병합니다. 예후는 좋지 않은 편입니다.

 

2. 이차원적인 원인

 이차원적인 원인에는 포도막염/안구탈출 등과 같이 다른 원인이 있습니다. 이런 원인으로 인해 녹내장이 발생합니다. 먼저 렌즈가 탈구되면, 물리적으로 안방수의 흐름을 막아 안앞니 높아집니다. 포도막염에 경우, 안구 내 염증 삼출물이 발생하여, 직접적인 안방수의 흐름을 막습니다. 마지막으로 안구 내 종양으로도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증상

1. 통증

 녹내장의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입니다. 녹내장이 있는 아이들은 눈을 불편해하며, 건드리면 통증 호소를 보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건드리지 않아도 통증호소가 보일 수 있습니다. 통증 호소의 경우 직접적인 소리가 없더라도, 눈떨림 혹은 기력저하 등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충혈

 다른 녹내장의 증상으로는 결막과 안검 내 충혈 소견입니다. 충혈이라는 것은 혈관이 커지고 많아지는 것을 뜻합니다. 안구 내 혈관 충혈의 경우 많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그래서 안구 내 충혈 소견이 녹내장을 뜻하는 건 아닙니다. 

 

3. 각막 손상

 녹내장으로 인해 안압이 높아지게 되면 직접적인 각막 손상이 발생합니다. 안압이 높아지게 되면 안구가 커집니다. 그러면 눈을 제대로 감지 못해서 각막 내 상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시력 소실

 녹내장이 발병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다면, 시력이 소실될 수 있습니다. 안압이 상승하여 망막과 시신경을 압박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시련 소실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녹내장의 경우 초기에 빠르게 진단 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의 진단

 녹내장의 진단은 안압계를 통해 안압을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정상적인 안압은 15~25mmHg입니다. 안압이 25mmHg를 넘어가게 되면 녹내장으로 진단합니다. 만약, 안압이 정상이라고 하더라도 양쪽 눈 안압 차이가 10mmHg 이상일 시에도 녹내장 가능성이 있기에, 며칠 이내 다시 검사해야 합니다.

 

녹내장의 치료

1. 안약 처치

 녹내장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약처치입니다. 안약에 기능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안방수가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안방수 생성 자체를 억제시키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포도막염이 있는 경우에는 소염 안약과 항생 안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즈가 탈구된 경우에는 동공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안약을 넣어서 렌즈가 제자리도 돌아갈 수 있게 합니다.

 

2. 내복약 투약

 포도막염의 경우 전신 항생제와 소염제를 투여하기로 합니다. 포도막염의 경우 전신 염증 혹은 면역력 저하에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에, 전신 내복약이 필수적입니다.

 

3. 이뇨제 투여/ 안방수 천자

 안압이 너무 높은 경우에는 이뇨제를 통해 안압을 떨어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뇨제의 경우 15~30분가량 정맥을 통해 투여됩니다.  만약, 안압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는다면, 안방수를 천자를 통해 직접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된 것처럼 녹내장은 자칫 시력을 잃을 수 있기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