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진료 이야기

수의사보다 보호자분이 더 빨리 아이들의 질병을 알 수 있습니다.

by 10년째수의사 2023. 11. 22.
반응형

 우리 아이들이 이상 상태는 수의사보다 보호자분이 먼저 발견합니다. 평소에 아이들의 상태를 미리 잘 파악하면, 조기에 질병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구토를 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늘 진료 본 케이스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얼마 전에, 병원을 늦게 와서 질병이 진행된 아이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병원을 일찍 와서 큰 문제가 생기기 전에 치료한 아이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아이 정보

종 : 강아지

품종 : 말티즈

성별 : 중성화한 여아

나이 : 7살

체중 : 3.4kg

주 증상 : 구토 및 떠는 증상

 

 구토나 떠는 증상은 많은 질병으로 인해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번에 진료 온 아이들은 평소에도 구토를 자주 하던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구토 양상이 평소와 다르게 느끼긴 보호자분께서 병원으로 내원했습니다.

 

검사

방사선 검사

 

방사선 사진입니다.

 

 좌측 신장과 요관 내 결석이 확인되었습니다.

 

초음파 검사

 

요관 결석으로 인해 요관이 커진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요관 내 결석이 확인되었습니다.

 

 요관 결석으로 인해 근위부 요관이 확장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신장 크기까지 증가하였습니다.

 

혈액 검사

혈구 검사상 특이사항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혈청화학 검사상 간수치 상승 외 특이사항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혈액검사상 요관 결석으로 인한  신장 수치 상승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진단

좌측 요관/신장 결석

 

치료

요관 절개를 통해 결석 제거

 

진료 후 느낀 점

 오늘 이 글을 적는 이유는 제목에서 언급한 것처럼 우리 아이들의 질병은 수의사보다 보호자분들이 더 빠르게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의사가 이런 말을 하면 무책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의사로 생활을 하다 보면, 아이들의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보호자분입니다. 단순한 진단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보호자분이 중요합니다. 수의사는 보호자분의 이야기를 토대로 검사를 진행하고 진단을 합니다. 그리고 치료를 합니다. 치료 중에 수술이나 입원과 같이 수의사만 할 수 있는 치료도 있지만, 약을 먹이고 처방식 사료를 먹이는 것처럼 보호자분이 하는 치료도 많습니다. 이런 약을 먹이고 집에서 관리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보호자분이 치료에서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번 케이스에서도 보호자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래 자주 구토를 하는 아이라서, 구토를 하더라도 병원에 늦게 왔다면, 왼쪽 신장은 이미 망가져서 기능을 상실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호자분께서 같은 구토라도 평소와 다름을 느끼시고 빠르게 병원에 와서 질병이 더 진행되기 전에 치료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아이들의 평소 습관을 잘 아시는 분들이 아이들의 질병은 조기에 진단할 수 있게 병원에 데리고 오십니다. 그래서 평소에 아이들을 잘 관찰하고 잘 기억하면, 아이들이 아프더라도 더 빨리 병원에 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