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고양이가 파프리카를 먹어도 되나요?

by 10년째수의사 2024. 1. 28.
반응형

고양이가 파프리카를 먹으면 안 됩니다. 파프리카는 고양이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를 싫어하는 고양입니다.

 

고양이에게 파프리카를 줘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에게 파프리카를 급여해도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여러 집사분들은 우리 고양이들에게 많은 새로운 음식을 급여하여도 노력하십니다. 그래서 진료 중에서 여러 가지를 문의합니다. 그러다 이번에 어느 보호자분이 고양이에게 파프리카를 먹여도 되는지 문의하셨습니다. 파프리카를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해, 공부해 보고 알려드리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공부한 내용은 공유하려고 글을 씁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고양이에게 파프리카를 급여해서는 안됩니다. 파프리카는 고양이의 건강을 해칩니다. 파프리카가 어떻게 고양이에게 해로울까요?

 

파프리카가 고양이에게 나쁜 이유

1. 소화기관 자극

 파프리카는 사람이 먹기에는 자극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고양이들의 소화기관을 자극하기에 충분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예시가 아닐 수 있지만, 고양이가 파프리카를 먹는 것은 사람이 매운 음식을 먹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파프리카를 먹게 되면 위장관을 자극하여 구토/설사/식욕부진/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린 고양이나 건강한 고양이라면 하루 이틀정도 증상 보이고 개선되겠지만, 나이가 많거나 다른 질병이 있는 고양이라면 파프리카를 먹음으로써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눈과 코 자극

 파프리카를 먹게 되면 소화기관뿐만 아니라 눈과 코도 자극합니다. 이로 인해 고양이들이 괴로워하며, 비염이나 결막염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에 경우 다량의 파프리카를 먹었을 때, 자극이 되지만, 눈과 코의 경우에는 소량만 먹어도 증상이 보일 수 있기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3. 솔라린 중독

 파프리카에는 솔라린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솔라린은 감자의 싹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사람도 감자의 싹을 먹으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솔라린을 먹게 되면 단순한 소화불량으로 인한 구토/설사/식욕부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량을 먹게 되면 빈맥, 산동, 발작과 같이 전신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파프리카를 먹었다면?

 고양이가 파프리카를 소량 먹었다면,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이나 사료를 급여해야 소화기관 자극을 중화시켜야 합니다. 무엇이던 고양이가 잘 먹는 음식으로 급여해야 합니다. 만약 다량의 파프리카를 먹게 되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구토 유발하여, 파프리카를 제거해야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