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급성 신부전으로 고양이를 사망시킬 수 있는 포도

by 10년째수의사 2023. 8. 20.
반응형

고양이가 포도를 먹게 되면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신부전에 경우 적절한 치료에도 사망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귀여운 고양이입니다.

 

고양이가 포도를 먹었어요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은 동물입니다. 그래서 무언가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손으로 건들어 보기도 하고, 물어뜯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고양이가 의도치 않게 포도나 건포도를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양이들이 포도나 건포도을 좋아해서 먹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런 우연치 않은 경우로 인해 포도를 먹은 고양이는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여 사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왜 포도를 먹으면 신부전이 발생하나요?

 

고양이가 포도를 먹으면

고양이가 포도를 먹어서 어떤 기전으로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는지는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고양이가 포도를 먹으면 신세뇨관의 상피세포가 손상을 입는 것입니다. 포도의 어떤 성분이 급성 신부전을 일으키는 지도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포도의 껍질인지 포도의 과육인지 포도의 씨앗인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내용은 없습니다. 또한, 어느 정도 포도를 먹어야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는 지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포도 1알만 먹더라도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양이가 포도를 먹으면 발생하는 증상

 고양이가 포도를 먹으면 급성 신부전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포도를 먹었을 때 발생하는 증상은 급성 신부전 증상과 동일합니다. 급성 신부전의 증상은 구토/설사/기력저하/식욕부진/다뇨/무뇨 등이 있습니다. 구토/설사/식욕부진/기력저하의 경우는 비특적인 증상입니다. 급성 신부전에서 가장 중요한 증상은 바로 나료와 무뇨입니다. 즉, 소변을 보는지, 소변을 많이 보는지, 적게 보는지, 보지 못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신장이 손상받게 되면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신장으로 가는 혈류량을 늘려 신장의 손상을 막고, 회복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급성 신부전 초기에는 다뇨 증상이 먼저 나타납니다. 그러다 신장의 손상이 지속된다면 소변 양이 점차 줄면서 아예 소변을 보지 않는 무뇨기로 들어갑니다. 무뇨기도 들어가게 되면 예후가 급격히 안 좋아지며, 신장의 기능이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포도를 먹었을 때 치료

 고양이가 포도를 먹게 되면 급성신부전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포도를 먹었을 때는 급성 신부전에 준해 치료합니다. 급성 신부전의 경우 가장 중요한 치료법은 수액처치입니다. 무뇨기로 가지 않게 만들기 위해 공격적인 수액 처치가 필요합니다. 공격적인 수액 처치의 경우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심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수액처치만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액처치 전에 전반적인 건상 상태 평가가 필요합니다. 수액 처치 이외로 신장 보조제나 유산균등을 투약합니다. 또한, 비특이적인 증상에 맞춰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구토가 있다면 항 구토제를, 설사를 하면 지사제를 처방합니다. 고양이가 포도를 먹고 급성 신부전이 발생했다면 소변보는 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무뇨기로 들어갔다면, 소변을 만들어 내는 약물을 투여해야 합니다. 소변이 만들어지지 않아 신장 관련 혈액 수치들이 증가한다면, 사람과 동일하게 투석이 필요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크다면 혈관 투석도 가능하나,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혈관 투석이 불가능합니다. 대부분 복막 투석을 통해 신장 수치를 떨어뜨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