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우리 아이 (강아지/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것은 뭐가 있을까요?

by 10년째수의사 2023.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아이들이 먹어서는 안 되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람들이 처방받은 약

생각보다 많은 아이 들어 보호자분들의 약을 먹고 내원합니다. 대부분 사람이 처방받은 약은 우리 아이들에게 먹일 수 있는 성분이라도 체중 대비 용량이 많아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많이 먹는 약이 타이레놀과 같은 NSAIDs 제품들입니다. 사람에서는 위험성이 적어 처방 없이도 구매할 수 있는 약물입니다. 하지만, 동물들에겐 신독성이 있어서 조심히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나 과용량으로 투약 시 간과 신장이 손상되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

그다음으로 많이 먹는 음식으론 초콜릿이 있습니다. 초콜릿은 많은 보호자분들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라고 인식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아이가 초콜릿을 먹으면 문의를 많이 하십니다. 초콜릿은 먹으면 안 좋은 건 맞지만, 생각보다 위험하진 않습니다. 위험하진 않다는 것 밀크 초콜릿을 먹었을 때입니다. 보통 아이들이 밀크 초콜릿 한 두 개 먹는다고 초콜릿 중독 현상이 발생하진 않습니다.(밀크 초콜릿도 과용량 급여 시 사망할 수는 있습니다. 밀크 초콜릿이 안전하더라도 꼭, 동물병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다크 초콜릿은 먹은 거라면 바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다크 초콜릿은 소량을 먹어도 아이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은 먹은 후 나타나는 증상은 흥분에서 발작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강아지가 먹게 되면 신경증상을 나타내는 마카다미아입니다. 강아지들이 잘 먹지는 않으나, 먹었을 경우 심하면 사망할 수 있어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카다미아를 먹게 되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12시간 내에 신경증상이 발생합니다. 사실 대부분 치료 없이 2~3일 내에 증상이 해소됩니다. 하지만, 발작이 심하게 나타나면 치료가 필요하고, 치료가 되지 않으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양파, 마늘, 파

양파를 직접 먹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리가 된 음식을 먹는 경우에 양파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파를 먹게 되면 적혈구가 파괴되며 빈혈이 발생합니다. 양파로 인한 빈혈에서 직접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빈혈이 심해지면 수혈로 혈액을 공급하면서 지켜봐야 합니다. 따라서, 위에 언급한 음식들 중에서 증상 발현 시 위험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포도, 건포도

포도와 건포도는 신독성이 있는 과일입니다. 포도와 건포도를 먹어도 문제가 없는 있지만, 소량 섭취만으로 급성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신장이 원래 안 좋은 아이라면 신장 손상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신부전의 경우 사망할 가능성도 있는 질병입니다. 포도(건포도)를 먹었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

자일리톨

자일리톨을 먹게 되면 저혈당이 유발됩니다. 사람과 다르게 반려동물들이 자일리톨을 먹게 되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과하게 분비되어 저혈당이 유발됩니다. 저혈당은 증상의 심함에 따라 사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일리톨을 먹었다면 빠르게 병원으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먹은 지 1시간 정도 지나 저혈당 증상이 보일 때는 설탕물을 먹인 후에 이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백합

백합은 강아지에서는 독성이 없지만, 고양이에서는 매우 중요한 독성 물질입니다. 백합을 고양이가 먹게 된다면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우 적은 양으로도 증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구토시켜 백합을 몸에서 제거하더라고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어서, 구토 후에도 신부전에 준해 치료해야 합니다.

직접 독성을 유발하는 물질 외에서 비닐/플라스틱과 같이 문제가 되는 물질도 못 먹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이런 물질 혹은 음식이 위험하지 알지 못하니, 보호자분께서 좀 더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