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우리 아이 유선종양인가?

by 10년째수의사 2023. 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선종양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유선종양은 중성화하지 않은 여자 강아지 아이에서 발생하는 종양에 40~5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합니다. 고양이에서는 유선종양이 종양 중에서 3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유선 종양은 왜 발생하며, 어떤 종류가 있으며,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유선종양은 왜 발생하나요?

다른 종양과 마찬가지로, 유선종양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호르몬입니다. 강이지에서 첫 발정 전 중성화는 하면, 유선종양 발생확률은 0.05%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 첫 발정 후 중성화를 진행하면, 8% 정도로 확률이 증가합니다. 이렇게 중성화를 늦게 하게 되면 유선종양이 발생 확률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중성화 여부가 유선종양 발생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유선종양 수술을 하는 경우에도 중성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 보통 같이 진행합니다.

유선종양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유선종양은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나누어집니다. 양성의 경우, 전이/재발이 잘 되지 않으며, 수술적으로 제거도 용이합니다. 반면에 악성의 경우, 종양이 빠르게 자라며, 전이/재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서는 양성 대 악성 발생 비율은 50 대 5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에 고양이의 경우 악성의 발생 비율이 80%로 매우 높습니다. 육안적인 소견으로 양성과 악성을 나눌 순 없지만, 1cm 이하 종양의 98%가 양성이며, 3cm 이상 종양의 50% 악성입니다. 또한 매우 공격적인 종양인 Inflammatory Carcinoma의 경우 특징적인 육안적 소견을 보입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유선종양은 종양이기에 수술이 지시됩니다. 강아지는 5개 유선을 가지고 있고, 고양이는 4개의 유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양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같이 제거하는 유선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이것을 알기 전에 먼저 유선들의 림프절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유선종양의 경우 림프를 따라 전이하기 때문입니다.
1번 유선과 2번 유선이 겨드랑이 림프절은 같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1번 혹은 2번 유선에 종양이 있다면 1~2번 유선을 같이 제거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3번/4번/5번 유선이 서혜부 림프절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3~5번 유선에 종양이 있다면 3~5번까지 같이 제거합니다. 또한, 2번과 3번이 직접적인 림프 연결로 만약 3번이나 2번에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유선종양이 있다면 편측으로 유선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고양이는 4개 유선이 있어서 1-2/3-4 유선이 같은 림프절을 사용합니다.

1번/2번 유선이 겨드랑이 림프절을 사용하고, 3번/4번/5번 유선이 서혜부 림프절을 사용합니다. 또한, 2번과 3번 유선은 직접적인 림프 교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유선 종양에 위치와 개수에 따라 크게 4가지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1) 양성종양이라고 생각되는 종양만 제거하는 경우 : 1cm 미만의 작은 종양의 경우 양성 종양일 가능성이 높아 이 종양만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직검사를 통해 악성종양으로 진단되면, 추후 수술 계획을 다시 잡아야 합니다.
(2) 부분 유선 절제 : 1번 혹은 4~5번에만 종양이 있는 경우에는 1~2번 유선 제거 혹은 3~5번 유선제거와 같이 일부 유선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3) 편측 유선 제거 : 편측으로 종양이 다발성으로 있거나, 악성 종양 가능성이 있을 시에는 편측 유선(1~5번)을 제거합니다.
(4) 양측 유선 제거 : 양측에 종양이 다발성으로 있거나, 양측에 악성 종양이 모두 있을 경우에 양측 유선 제거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양측 유선을 제거하는 경우에 많은 피부 결손으로 인해 수술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2달 간격으로 편측 유선 제거를 2번 진행합니다.
유선종양 수술 후 조직 검사를 통해 종양의 진단과 margin 평가(종양이 완벽히 제거되었는지 알아보는 것)를 통해 추후 치료 방향을 잡습니다. 악성 종양의 경우 세포학적 침습으로 인해, 종양이 남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재발 혹은 전이 평가를 해야 합니다. 요새는 항암치료도 진행을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유선 종양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위에 사진처럼 유선종양은 매우 무서운 질병입니다. 또한 고양이들의 경우 유선종양 수술 후 기력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저는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어렸을 때, 중성화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