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아파요

우리 아이 분양받았는데, 구토/설사를 해요~!(#파보, Parvovirus)

by 10년째수의사 2023. 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월 6일 하늘나라 간 아이에 대해 이야기 볼까 합니다.

이 아이는 분양받은 지 5일 만에 범백바이러스 감염을 진단받은 후 다음 날 하늘나라도 갔습니다. 2개월령밖에 되지 않은 British short hair였습니다. 체중은 500g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작은 아이가 많이 아파하며, 끝내 병을 이기지 못하고 사망하였습니다.

 전의 여러 포스팅에서 저는 파보바이러스의 무서움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였습니다. 간략적으로만 말씀드려서, 보다 집중적으로 말씀드리기 위해 이번 글을 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파보 바이러스는?

 Parvo virus는 병원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고양이 파보 바이러스/강아지 파보 바이러스 2종류가 있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강아지 파보 바이러스에만 감염되나, 고양이는 강아지/고양이 파보 바이러스 모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파보 바이러스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포 분열이 빠른 곳으로 갑니다.

 세포 분열이 빠르다는 것은,  빠르게 세포 재생을 한다는 뜻입니다. 그런 곳 중 하나가 소화기계입니다. 그래서 파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초기 소화기 증상이 동반됩니다. 보통 구토/설사/식욕 부진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나이가 어린아이들일수록 이 질병에 취약합니다. 왜냐하면, 어린아이들은 조금만 먹지 못해도 전신에 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 중에 세포 분열이 빠른 곳은 골수입니다. 골수에서는 혈액에 필요한 적혈구/백혈구/혈소판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된 아이들은 골수 억압이 일어나서 적혈구/백혈구/혈소판 수치가 떨어집니다. 적혈구 수치가 떨어지먼 빈혈로 인해 전신 산소 공급에 차질이 생깁니다. 백혈구 수치가 떨어지면, 면역력이 떨어져서 2차 감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혈소판 수치가 떨어지면 출혈 후 지혈이 잘 되지 않습니다. 보통은 백혈구 수치가 먼저 빠르게 떨어져서 예후가 불량합니다.

정상 백혈구 수는 5,500이상입니다. 파보 바이러스에 걸린 이 아기의 백혈구 수치는 600에서 900이었습니다.

 

외부 저항성이 강합니다.

(2) 다른 특징으로는, 생명체 외부에서 최소 6개월가량 생존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병원체들은 보통 생명체 밖으로 가면 장기간 생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파보 바이러스의 경우 외부 환경에서 장기간 생존할 수 있어서, 감염력이 강합니다. 특히나 우리 길냥이들 중에서 파보 바이러스의 감염이 발생한다면, 주위 길냥이들에게 옮길 뿐만 아니라, 길냥이를 좋아하시는 보호자분들의 가정의 고양이들에게 까지 바이러스가 전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고양이들을 만진 후에는 집에서 소독을 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파보 바이러스의 경우, 일반 알코올로 소독이 되지 않습니다. 차아염소산나트륨이 함유된 소독제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성분은 락스에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그만큼 파보 바이러스는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파보 바이러스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보호자분께서 확인하시는 증상은 소화기 증상입니다. 구토/설사/혈변/식욕 부진 등,  전형적인 소화기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증상으로 인해 2차적인 탈수와 영양손실을 야기합니다. 대부분 접종을 하지 않은 어린 개체에서 질병이 발생하여 치명률이 매우 높습니다. 치료하지 않는다면 99% 이상 사망하며, 치료하더라도 생존율을 50%을 넘지 못합니다. 만약 어린아이라면 사망률이 더 상승합니다.

파보 바이러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증상에 따른 대증 치료가 먼저입니다. 구토/설사를 잡고, 밥을 먹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탈수가 심하기에 수액 처치와 구토가 심한 경우 정맥을 통해 에너지원을 투여합니다.  또한, 면역력 하락이 예상되기에 항생제도 광범위하게 투여합니다. 요새는 골수 촉진 주사나 항체가 함유되어 있는 혈청 주사도 이루어집니다.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접종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접종이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다른 질병을 제외하더라도 파보 바이러스만 막는 것만으로 종합 접종을 충분한 가치를 합니다. 외출하지 않는 고양이들도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물론 확률은 낮습니다. 그리고 어린아이가 아니라면 이겨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5kg 넘는 집에만 있는 고양이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감염된 후 사망한 상황을 본 저로써는 무조건 접종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파보 바이러스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위험한 질병입니다. 꼭 예방 접종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