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고양이가 감을 먹어도 되나요?

by 10년째수의사 2023. 12. 20.
반응형

고양이가 감을 먹어도 됩니다. 의외로 감에는 고양이에게 유익한 성분이 많이 존재합니다. 다만, 급여 시에 몇 가지 주의사항을 체크해야 합니다.

 

감을 보는 고양이 그림입니다.

 

고양이가 감을 먹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가 감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가을철하면 떠오르는 과일은 감이죠. 감은 어렸을 때부터 많이 먹던 과일입니다. 그럼 여기서 고양이들이 감을 먹어도 될까요? 육식동물인 고양이에게 감이 문제가 되진 않을까요? 정답은 '먹어도 된다.'입니다. 고양이들은 감을 적절한 방법으로 적절하게 먹으면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감에는 고양이의 건강을 좋게 해주는 여러 가지 영양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감을 먹었을 때, 어떤 점이 좋을까요?

 

감이 고양이에게 좋은 점

1. 풍부한 식이섬유

 감은 다른 과일/야채들과 같이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런 식물성 식이섬유는 고양이들의 장 상태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식물성 식이섬유가 고양이의 장은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고양이가 식물성 식이섬유를 먹게 되면 장의 운동성을 개선시킵니다. 장의 운동성이 개선되면 고양이들의 변비에 큰 도움을 줍니다. 고양이들에게 변비는 빈번하게 발병합니다. 이런 아이들에게 식이섬유는 약 없이 변비를 개선시킬 수도 있습니다. 식물성 식이섬유가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다른 방법은 장 내 세균총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장에는 여러 가지 세균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런 세균들의 분포에 따라서 장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식물성 식이섬유를 만들면 장은 건강하게 만드는 세균들이 많아집니다. 그러면 설사를 개선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풍부한 비타민 A

 감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비타민 A는 망막에서 빛을 받아들이는 로돕신의 필수 성분입니다. 따라서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로돕신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빛이 부족한 야간에 시력을 잃게 되는 야맹증이 발병하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 A는 항산화제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체내 세포 손상을 막고, 전신의 노화를 늦추는 작용을 합니다. 사람과 같이 점차 평균 수명이 늘어나는 고양이에게 이런 항산화제는 필수적입니다.

 

3. 풍부한 수분

 감은 다른 과일/채소들과 마찬가지로 수분이 풍부합니다. 감의 80% 정도가 수분입니다. 고양이들에게 수분 공급을 필수적입니다. 야생에 있을 때, 고양이들은 수분을 육식을 통해 공급받았습니다. 고양이들이 사람들에게 길들여지면서 건식 사료를 먹으면서 공급되는 수분양이 적어서 신장 질병이 많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고양이들에게 물을 급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의 감을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2023.02.17 - [우리 아이가 궁금해요] - 우리 아이들 (강아지/고양이) 물을 많이 마시게 할 순 없을까요?

 

우리 아이들 (강아지/고양이) 물을 많이 마시게 할 순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사람들도 물을 마시면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더욱이 신부전/방광염 등 질병이 있을 때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람과

vetstory.tistory.com

 

 

그렇다면 고양이에게 감 급여 시 주의사항은 없을까요?

 

감 급여 시 주의사항

1. 알레르기

 새로운 음식을 급여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점은 바로 알레르기입니다. 과일에 대한 알레르기가 흔하지 않지만, 알레르기가 있을 시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감을 처음 급여할 때는 소량만 먼저 급여해야 합니다. 소량의 감을 급여 후 1시간 이내 이상 증상이 보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상 증상으로는 발적/안면 부종/소양감/구토/실신/창백 등과 같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처음 발생한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시간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이상 증상 확인 시 꼭 동물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2. 껍질과 씨앗 금지

 감을 급여할 때는 껍질과 씨앗은 급여하면 안 됩니다. 껍질의 경우 감을 키울 때 사용한 농약과 유해한 화학물질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감을 씻더라도 감 껍질에 농약과 화학물질이 소량 남을 수 있습니다. 남아 있는 농약과 화학물질이 소량일지라도 고양이에게 문제를 일으키기 충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씨앗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씨앗 자체가 위장관계를 자극해서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더 위험한 것은 씨앗으로 인해 장의 폐색이 유발되는 겁니다. 만약 씨앗이 장을 막아 폐색을 유발하면, 빠른 속도로 장이 썩어갑니다. 적절한 시간에 치료가 되지 않으면 괴사 된 장에서 천공이 발생하여 복막염으로 인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3. 적정량 급여

 간식을 급여할 때는 하루 칼로리의 10~15% 정도만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더 많은 %로 급여하게 되면, 섭취한 영양소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하루, 이틀정도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장기간동안 이렇게 급여하면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영양 불균형뿐만 아니라, 감을 다량 급여하면 소화기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양이가 육식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완벽한 육식동물이나 과일이나 채소를 소화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감을 좋아하고 잘 먹더라도 적정량만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